오랜만에 에어컨을 틀었는데 갑자기 에러 코드가 떴어요. 그래서 작동이 안 돼서 정말 당황스러웠어요.
만약 삼성 에어컨을 쓰고 계시면, CF, C1, E1, E4로 시작하는 다양한 코드들이 보일 거예요.
간단한 문제라면 직접 해결할 수 있는데요, 긴장하지 말고 간단한 해결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먼저 삼성 에어컨에서 에러가 발생하면 그 코드가 번갈아가며 깜빡이게 됩니다. 예를 들어 c155라면 "c1"이 한 번 깜빡이고, 그다음에 "55"가 한 번 깜빡여요. 이런 식이라서 단순히 "C1"만 봐서는 해결이 안 되니까 반드시 숫자 코드도 확인해야 해요.
삼성 에어컨에서 CF 에러가 뜨면 이건 필터 청소를 해야 한다는 알림이예요. 걱정하지 마세요, 이건 에러가 아니라 정상적인 메시지랍니다.
만약 디스플레이가 있는 모델이라면 스탠드나 벽걸이 에어컨에서는 CF라는 글자가 표시되고, 디스플레이가 없는 모델이라면 불빛이 깜빡이게 될 거예요.
실제로 필터가 더러워서 알림이 뜨는 경우도 있지만, 시간이 지나서 자동으로 CF 알림이 뜨기도 해요. 보통 필터 청소로 문제가 해결되지만 그래도 안 되면 리모컨을 이용해서 필터 리셋이나 스마트 리셋을 해보세요.
그런데 이때 주의할 건, 구형과 신형 리모컨 간 리셋 방법이 다를 수 있어요.
삼성 신형 리모컨으로 CF 리셋하는 방법
1. 부가기능 버튼을 누릅니다.
2. 좌우 버튼으로 필터 리셋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삼성 구형 리모컨으로 CF 리셋하는 방법
1. 2ndF 버튼을 누릅니다.
2. 청소(알림 해제) & 운전 정지 버튼 & 부가 옵션 버튼을 차례로 누릅니다.
3. 화살표 버튼으로 필터 리셋을 선택하고 누릅니다.
만약 삼성 천장형 에어컨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유선 리모컨에 CF 메시지가 뜨거나 에어컨 본체에 있는 아이콘들이 녹색 불빛으로 들어오면 이것 역시 CF 표시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마지막으로, CI 메시지는 에러가 아니라 청소 모드나 자동 건조 모드를 나타내므로 조금 더 안심하셔도 됩니다. 그저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니까요.
조치할 방법
가장 먼저, 먼지 거름 필터의 청소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먼지가 조금만 쌓여 있다면, 진공청소기를 활용해 먼지를 제거해 주세요. 그리고 먼지가 꽤 많이 쌓여 있다면, 미지근한 물에 중성 세제를 녹여서 먼지 거름 필터를 담그신 후, 약 30분 정도 뒤에 부드럽게 세척해 주시면 됩니다.
또한, 건조 과정을 진행하실 때는 꼭 그늘진 곳에서 해주셔야 합니다. 과도한 물청소나 강한 햇빛 아래에서 건조를 하면 필터가 손상될 수 있어요. 이로 인해 필터의 조립이 원활하지 않거나 소음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필터 청소 알림을 해제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아요. 먼저 2ndF 버튼을 누르신 후, "청소(알림 해제)" 또는 "운전 정지" 또는 "부가 옵션" 버튼을 선택하신 다음에 화살표 버튼으로 "필터 리셋"을 고르신 후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필터 청소 알림 램프가 켜져 있지 않더라도 이미 필터를 청소한 경우에는 필터 청소 알림 해제(필터 리셋)를 통해 알림 시간을 초기화하실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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